비전공자도 마케터 되는 6주 집중 코스 - 마케팅 러너 2기
ㆍ프로젝트 기간 : 22.10.15 ~ 22.11.19
ㆍ모집 기간 : 22.10.18 ~ 22.11.18 ㆍ예산 : n,000,000원
ㆍ집행 금액 : n,691,241원
KPI: (목표 전환) 17명 → 10,416,400원 / 전환 수: 58건(400%초과 달성)
매체별 성과/ 활동별 성과
1) META (ROAS 194%)
전환 수: 13건
2) 자사채널 아티클/영상
팔로워: 1679명 / 좋아요,저장,도달 : 2배 증가 / 유튜브 조회수: 114회
3)인플루언서
광고비: 전환 수: 4건
4)네이버 SA/ 키워드/ 침투
광고비: 전환 수: 11건
5) CRM/뉴스레터
광고비: 전환 수: 20건
6) 멀티 터치 (기타) 전환 수: 10건
목차
1. 조사
•
시장 조사 (내가 파는 상품의 시장 상황은?)
◦
시장 규모, 실적 현황, 상품 서비스 변화, 만족도, 개선 현황
•
타겟 조사 (타겟의 현황은?)
◦
타겟 현황, 타겟 인터뷰, 타겟 니즈 파악
•
경쟁사 조사 (자사와 경쟁사의 차별점은?)
◦
자사 분석, 경쟁사 분석, 주력 상품/서비스 비교, 소구점 파악
2. 컨셉
마라톤 (Runner)
왜 ‘마케팅 러너’일까?
Why? 마라토너가 결승점을 향해 달리듯, 마케팅 러너도 ‘취업이라는 결승을 향해 달린다’
브랜드 컬러
메인 컬러 - Runner Blue / 서브 컬러 - Runner Orange
3. 기획
미디어 믹스 (인지 > 유입 > 검증 > 재방문 > 전환)
단계 | 채널 | 메시지?(예시) | ||||
인지(브랜딩) | 인플루언서 | 자사 채널 아티클 | 키워드/후기/침투 | 자사 채널 영상 | 짧고 강한 이펙트 | |
유입 | META_트래픽 | 인플루언서 | 자사 채널 아티클 | 키워드/후기/침투 | 궁금증 유발/문제점 해결포인트 | |
검증(정보수집 및 비교) | 자사 채널 영상 | 키워드/후기/침투 | 자사 채널 영상 | 우리는 유명하다. 진짜 좋다. | ||
재방문 | META_맞춤타겟 | 고객소통 + CRM | 우리 아직 여기 있어, 근데 지금 안하면 후회할 걸? | |||
전환 | META_전환 | 인플루언서 | 지금 당장 구매 하는게 이득이야. |
비전공자도 마케터 되는 6주 집중코스, 마케팅러너 2기
ㆍ기간: 22.10.15 ~ 22.11.19
ㆍ상품 가격(프로모션): 990,000원
→ 1차: 99,000원 / 2차: 189,000원 / 3차: 297,000원 / 4차: 990,000원으로 프로모션 진행
ㆍ예산: n만원
ㆍ미디어믹스
Paid: 메타, 네이버 SA, 키워드, 인플루언서, CRM, 뉴스레터
Non paid: 그로스쿨 공식 인스타 & 유튜브, 그로스쿨 브런치
Earned paid: PR기사, 마케팅 러너 1기 수강생 개인 SNS 후기, 침투마케팅
ㆍ집행 금액
META,IG:n76,736원 / 자사채널 영상,아티클: 0원 / 인플루언서: n00,000원
네이버 SA,키워드,침투: 298,826원 / CRM,뉴스레터: 215,679원
합계 3,691,241원
4. 광고 집행 및 실행
광고 전 선행과정
•
키워드 조사 & 키워드 광고 세팅
•
메타 & 인스타 소재 제작
•
자사채널 세팅
•
인플루언서 리스트업
•
각 CRM 채널 로그인 계정 확인 + 발송 계획 확정 / SMS 카피 작성
•
PR 업체 컨택 & 보도 자료 초안 작성
광고 매체
•
메타 / 인스타
•
네이버 SA, 키워드
•
인플루언서
•
그로스쿨 플러스 친구 (CRM)
•
그로스쿨 자사 채널
•
뉴스레터
•
PR 보도
•
각종 커뮤니티 채팅방 (침투 마케팅: 미리미리 준비)
META / IG (광고비: 1,576,736원,매출: 2,869,400원, ROAS: 193.85%)
광고 집행비 | 전환 | CPC | CTR | CPM | ROAS | 매출 | |
트래픽 | 537,623원 | 3명 | 483원 | 3.85% | 6,283원 | 108.81% | 585,000원 |
전환 | 601,120원 | 7명 | 1,101원 | 1.51% | 16,676원 | 297.67% | 1,789,400원 |
리타겟팅 | 437,993원 | 3명 | 475원 | 2.73% | 12,722원 | 113.01% | 495,000원 |
합계 | 1,576,736원 | 13명 | 193.85% | 2,869,400원 |
META 1차 캠페인
META 2차 캠페인
META 3차 캠페인
자사채널 영상 (유튜브 조회 수: 114회)
유튜브, 인스타그램, 페이스북, 트위터, 틱톡
•
목적: 그로스쿨 브랜딩/인지
•
KPI : 유튜브 주 1회 목표 / 조회수 1000 이상
TROUBLES SHOOTING / UPDATE
•
피드백 수정 후 자막 + 효과음 입히기
•
컷 편집을 짧게 수정
•
Q부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수정
•
썸네일 수정
REALIZE
•
DSLR과 마이크 사용법을 좀 더 숙지하고 촬영에 임했으면 좋았을 것
•
다양한 레퍼런스에서 좋은 점만 골라 적용하고 싶은 마음에 첫 편집본에서 톤앤매너를 맞추지 못한 것이 아쉬움.
•
녹음파일의 질이 고르지 못해 배경음을 깔지 못함 → 영상 분위기가 다소 정적인 것 같아 아쉬움
•
미숙한 완성본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슬랙에 꾸준히 공유했기 때문에 다양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고,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협업에 있어서 업무공유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낀 활동이었음.
자사채널 아티클 (팔로워: 1679명, 좋아요/저장/도달: 2배 증가)
인스타그램, 페이스북, 블로그, 브런치
•
목적: 그로스쿨 브랜딩/인지
•
KPI : 팔로워 1679명 달성 (목표: 2000명)
일주일 최소 2회 게시글 발행 / 정기 발행 요일(META/IG 기준) 화,목요일
1주차 : 총 5개 (META/IG: 2개, 블로그: 2개, 브런치: 1개)
2주차 : 총 5개 (META/IG: 2개, 블로그: 2개, 브런치: 1개)
3주차 : 총 6개 (META/IG: 2개, 블로그: 2개, 브런치: 2개)
각 주차별 목표
콘텐츠 인사이트
네이버 SA/키워드 (광고비: 298,826원, 매출:2,619,000원 , ROAS: 876.42%)
전환 총 11건 = 2,619,000원
총 집행액: 298,826원
ROAS(네이버SA) = 521%
ROAS(전체) = 876.42%
•
2차 얼리버드 (2건)
→ 마케팅부트캠프, 마케팅강의
◦
3차 할인 (2건)
→ 마케터 역량, 마케팅관련자격증
네이버 SA 진행사항
네이버SA
광고 예산 : 30만원
준비 기간 : 10월 21일 ~ 24일
1차 : 10월 25일 - 10월 31일 (7일간)
2차 : 11월 1일 - 11월 11일 (11일간)
네이버 SA | 날짜 | 예산 | 네이버 키워드 |
1차 | 10월 25일-10월 31일 | 1,375원 | 마케팅부트캠프, 마케터 역량, 그로스마케터, 마케팅직무부트캠프, 마케팅 오프라인 교육, 슈퍼Z, 마케팅 인턴, 콘텐츠마케팅스쿨, 마케팅취업실무 |
2차 | 11월 1일-11월 11일 | 298,625원 | 그로스마케터, 마케터역량, 마케팅부트캠프, 마케팅오프라인교육, 마케팅인턴, 콘텐츠마케팅스쿨, 슈퍼Z
+ 퍼포먼스마케터, 그로스마케팅, 콘텐츠마케터, 브랜드마케터, 구글애널리틱스, 퍼포먼스마케팅강의, 마케팅강의, 오비맥주마케팅스쿨, 그로스마케팅부트캠프, 마케팅학원, 퍼포먼스마케팅교육, 마케팅학원, 마케팅공부, 마케팅관련자격증 |
CRM마케팅 (광고비:215,679원, 매출: 3,780,000원, ROAS:1,752%)
CRM_SMS
광고 예산 : 9만원
1차 합격자 : 187+58 = 245명 (사실 현재 15명 빼고 230명 정도)
2차 알림신청자 : 91명 (사실 거의 100명 예상)
•
문자만 발송 시 → (330 * 27원)*3 = 8910*3=26730원
•
사진과 발송 시 → (330 * 60원)*3 = 19,800 * 3 = 59400원
1. 2기 알림신청자 대상 3회 발송 (주 1회)
•
예상 발송일: 10/26(수) 14시, 11/3(목) 14시, 11/8(화) 14시, 11/13(일) 14시
•
특이 사항: 얼리버드 할인한 내용 알림
•
KPI: 웹사이트 유입 N회, 구매전환 N명
2. 1기 지원자 대상 3회 발송 (주 1회)
•
예상 발송일: 10/27(목) 14시, 11/3(목) 14시, 11/8(화) 14시, 11/13(일) 14시
•
특이 사항: 얼리버드 할인한 내용 알림
•
KPI: 웹사이트 유입 N회, 구매전환 N명
REALIZE
•
텍스트 안에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
→ 너무 많아도 복잡해 보이고 적어도 무미건조하게 보임, 욕심 버리기
•
전체적인 텍스트의 흐름을 버튼을 누르게끔 작성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낌.
ex) 인터뷰가 궁금하신가요? 버튼: 지금 바로 확인하기
•
한번 발송하면 돌이킬 수 없기에 최소 5번 이상은 확인해야 함. 단순 확인이 아닌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서 모두 다 확인했는지 체크해 가면서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.
•
상단에 뜨는 문구를 후킹하는 문구 작성해야 함! 누르고 싶게끔!
•
한글자 한글자 신경 많이 써야함. 아와 어가 다름.
PR기사
광고 예산 : 0만원
예산 게재일 : 10.27 ~ 10.28
KPI: 페이지뷰
TROUBLES SHOOTING / UPDATE
•
신청일자 (보도자료 표기)의 오류
→ 무료로 수정 완료
•
성과 측정이 되지 않아 아쉬웠음
REALIZE
•
생각보다 많은 세심함과 품이 드는 일
•
“끝까지/100번 넘게”라는 마음가짐으로 체크하자.
•
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지는 않기 때문에, 최소 2개~3개 정도는 내야 함
•
뉴스레터는 제목이 엄청 중요! 지나치지 않고 클릭할 수 있는 카피를 쓰는 것이 중요. 이번 제목의 카피가 후킹이 안돼서 오픈율이 저조했던 것 같다.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제목도 많이 고민할 것!
•
컨텐츠 안에는 중간 중간 적절한 곳에 링크 배너를 삽입해서 끝까지 안읽어도 상세페이지로 유입될 수 있게 셋팅하는 것이 중요함을 느낌
KAKAO PUSH
광고 예산 : 18만원
집행액: 114,000원/ 건당 약 57,000원
건수: 주 1회 총 2건
타겟: 카카오톡 친추된 아이디 3500명
발송일: 11/2, 11/9 오후 2시
KPI: 전체 클릭수 300회 이상
뉴스레터
광고 예산 : 0만원
타겟: 기수강생_메일링_Live 11430명
뉴스레터 컨텐츠
마케팅러너2기 홍보
뉴스레터 KPI
-오픈율 KPI 29%
-기존 광고성 뉴스레터 오픈율 27.06% (5건 평균)
-클릭률 KPI 4.5%
-기존 광고 뉴스레터 클릭율 3.84% (5건 평균)
TROUBLES SHOOTING / UPDATE
•
기존 컨텐츠, 디자인 그대로 텍스트만 조금 수정
•
띠배너 2기로 수정
•
배너안에 예전링크로 돌아가기 하는 실수 주의
•
새싹수료> 그로스쿨 수료자 변경
•
뉴스레터 푸시 =(광고)라고 붙은 뉴스레터형 메일 (링크를 넣엇으니)
•
2차 뉴스레터 컨텐츠>그로스쿨 인스타 카드뉴스 활용
REALIZE
•
1차 오픈율 저조… 원인이 뭘까? 아마 세팅 마무리가 늦어져서 4시에 발송 예약했던 것이 원인인 것 같음. 전에 데이터를 보니 1시가 제일 오픈율이 높음. 다음에는 더 일찍 발송.
5. 요약 및 결론
•
구글 폼 작성자 : 58명
•
2기 신청자 : 58명
•
1차 합격 : 24명
•
최종 합격 : 14명
•
예산 n,000,000원 → n,691,241원 사용
•
KPI 58건 (41명 초과 달성)
•
1인당 마케팅 비용: 3,489원
•
ROAS : 282.19%